2023 디딤돌 프로젝트

공모유형 상세 안내 

2023 협업프로젝트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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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업안내

심사일정 및 심사항목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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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원신청 (Email 발송)

지역 특화 상품·서비스 개발 협업 (일반)

  1. 기업 간 협력을 통해 새로운 유·무형의 상품을 출시하거나 기존 상품을 개선하는 협업
  2. 지역 문화·역사·특산품 등 제반 자원을 활용하여 공동의 상품(서비스)을 개발하는 협업
  • - IT+상품+서비스+시설 등 다양한 사업 분야의 공동 협업을 통한 새로운 관광상품 개발
  • - 지역 관광자원, 유흥시설을 새로운 관광명소로 혁신하기 위해 협업하는 사업
  • - 기존 관광기업 간 협력을 통한 새로운 관광상품 및 콘텐츠 개발과 지역 내에서 체험할 수 있는 이색 콘텐츠 발굴
  • - 문화예술, ICT 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체험 콘텐츠 개발, 관광자원 혁신을 위한 협업 프로젝트
  • - 인천 관광기념품 개발, 유통, 판매 협업 프로젝트
  • - 지역 내 소상공인, 전통시장과 협력하여 관광객 유입 등 명소화 협업 사업 등

강화(갑곶돈대) 

관광 활성화 협업(지정)

  1. 인천 강화도 지역의 역사·문화·관광자원, 기타 활용 가능한 자원 등을 활용하여 갑곶돈대를 중심으로 강화도 관광을 활성화 할 수 있는 협업
  • 갑곶돈대 관광객 체험 프로그램 협업, IT 기술을 활용한 현장 관광 콘텐츠 발굴 협업 등
  • 강화군 內 관광자원과 갑곶돈대를 연결한 테마 상품 등

기업 마케팅 협업

  1. 기업(브랜드)간 협력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공동 마케팅(판촉)하거나 광고하는 협업
  2. 지역 내 소상공인이나 전통시장과 협력하여 관광객 유입 및 상품판매 촉진하는 협업
  • 새로운 관광시장 창출, 지역 맞춤형 특화 관광상품의 운영·홍보 등을 위해 협업하는 사업
  • 공동의 홍보·마케팅 활동 협력을 통해 기존 상품의 판매 시너지가 나타날 수 있는 협업 사업
  • 로컬 관광 상권의 공동 홍보, 인천의 계절 상품의 공동 홍보 등 지역 또는 테마 관광 상품의 공동 홍보를 통한 판매 촉진 협업

문화.관광 이벤트 협업

  1. 지역 기반 문화행사나 관광 이벤트를 공동으로 개최하여 지역민과 관광객에게 문화적 경험을 제공하는 협업 (신규+개선)
  • 지역 내 관광시설(숙박업소 디자인, 경관 등) 개선을 위해 지역 예술인 단체 등과 협업하는 사업 등
  • 기업 간 협업을 통해 지역의 새로운 문화·관광 콘텐츠(공연, 상품, 음악, 미술 등)의 발굴

기타 자유 협업

  1. 기업 간 협력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(운영비 절감, 생산성 증대 등)을 강화하는 협업
  2. 기타 다양한 기업 협력을 통해 인천의 관광 발전과 기업 성장이 가능한 협업
  • -광상품 및 관광시설의 온·오프라인 접근성 개선을 위한 섭시스 플랫폼 구축형 사업 등
  • 지역 관광을 저해하는 제도적 요소를 개선, 운영하기 위해 참여 주체가 협업하는 사업
  • 지역 주요 관광산업 분야의 인적 서비스 역량 제고, 관광객의 이용편의를 위한 교통, 숙박 등의 수용태세 개선 등과 관련해 참여 주체가 협업하는 사업 등

- 단, 아래와 같은 사업은 지원 사업에서 제외

▸ 기 협업 프로젝트 및 타 지원 사업을 통해 동일한 내용을 추진 중인 사업

▸ 단, 기 지원 받은 사업을 확대하여 신규 비즈니스 모델 창출 사업 가능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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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지원분야) 5개 공모 유형 中 택 1

협업유형개념
1. 지역 특화 상품·
서비스 개발 협업 (일반)

· 기업 간 협력을 통해 새로운 유·무형의 상품을 출시하거나 기존 상품을 개선하는 협업

· 지역 문화·역사·특산품 등 제반 자원을 활용하여 공동의 상품(서비스)을 개발하는 협업

- IT+상품+서비스+시설 등 다양한 사업 분야의 공동 협업을 통한 새로운 관광상품 개발

- 지역 관광자원, 유흥시설을 새로운 관광명소로 혁신하기 위해 협업하는 사업

- 기존 관광기업 간 협력을 통한 새로운 관광상품 및 콘텐츠 개발과 지역 내에서 체험할 수 있는 이색 콘텐츠 발굴

- 문화예술, ICT 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체험 콘텐츠 개발, 관광자원 혁신을 위한 협업 프로젝트

- 인천 관광기념품 개발, 유통, 판매 협업 프로젝트

- 지역 내 소상공인, 전통시장과 협력하여 관광객 유입 등 명소화 협업 사업 등

2. 강화(갑곶돈대) 

관광 활성화 협업(지정)


· 인천 강화도 지역의 역사·문화·관광자원, 기타 활용 가능한 자원 등을 활용하여 갑곶돈대를 중심으로 강화도 관광을 활성화 할 수 있는 협업
- 갑곶돈대 관광객 체험 프로그램 협업, IT 기술을 활용한 현장 관광 콘텐츠 발굴 협업 등

- 강화군 內 관광자원과 갑곶돈대를 연결한 테마 상품 등

3. 기업 마케팅 협업
· 기업(브랜드)간 협력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공동 마케팅(판촉)하거나 광고하는 협업

· 지역 내 소상공인이나 전통시장과 협력하여 관광객 유입 및 상품판매 촉진하는 협업

- 새로운 관광시장 창출, 지역 맞춤형 특화 관광상품의 운영·홍보 등을 위해 협업하는 사업

- 공동의 홍보·마케팅 활동 협력을 통해 기존 상품의 판매 시너지가 나타날 수 있는 협업 사업

- 로컬 관광 상권의 공동 홍보, 인천의 계절 상품의 공동 홍보 등 지역 또는 테마 관광 상품의 공동홍보를 통한 판매 촉진 협업

4. 문화ㆍ관광
이벤트 협업
· 지역 기반 문화행사나 관광 이벤트를 공동으로 개최하여 지역민과 관광객에게 문화적 경험을 제공하는 협업 (신규+개선)

- 지역 내 관광시설(숙박업소 디자인, 경관 등) 개선을 위해 지역 예술인 단체 등과 협업하는 사업 등

- 기업 간 협업을 통해 지역의 새로운 문화·관광 콘텐츠(공연, 상품, 음악, 미술 등)의 발굴

4. 기타 자유 협업기업 간 협력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(운영비 절감, 생산성 증대 등)을 강화하는 협업

· 기타 다양한 기업 협력을 통해 인천의 관광 발전과 기업 성장이 가능한 협업

- 관광상품 및 관광시설의 온·오프라인 접근성 개선을 위한 섭시스 플랫폼 구축형 사업 등

- 지역 관광을 저해하는 제도적 요소를 개선, 운영하기 위해 참여 주체가 협업하는 사업

- 지역 주요 관광산업 분야의 인적 서비스 역량 제고, 관광객의 이용편의를 위한 교통, 숙박 등의 수용태세 개선 등과 관련해 참여 주체가 협업하는 사업 등

- 단, 아래와 같은 사업은 지원 사업에서 제외

▸ 기 협업 프로젝트 및 타 지원 사업을 통해 동일한 내용을 추진 중인 사업

▸ 단, 기 지원 받은 사업을 확대하여 신규 비즈니스 모델 창출 사업 가능